테슬라, 모델 S와 모델 X 가격 인하
테슬라가 보급형에 이어 고가형인 모델 S와 모델 X의 미국 판매 시작 가격을 1만 달러(약 1340만원) 낮췄다. 최근 테슬라는 저가 전략을 펴며 시장 지배력을 키우고 있다. 영업이익률을 일부 포기하더라도 점유율을 늘리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면서 가격 경쟁이 본격화 되는 상황으로도 해석된다.
스탠더드 레인지 버전 추가
16일 테슬라 미국 홈페이지를 보면, 모델 S와 모델 X에 스탠더드 레인지 버전이 추가됐다. 모델 S의 스탠더드 레인지 버전은 7만8490달러(약 1억513만원)로, 기존 시작 모델인 ‘모델 S’ 버전(약 8만8490달러)에 비해서 1만 달러 낮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모델 X 스탠더드 레인지 버전은 8만8490달러(약 1억1857만원)로 기존 시작 모델인 ‘모델 Y’에 비해서 역시 1만 달러 낮아졌다. 가격을 낮춘 대신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는 줄였다. 모델 S는 원래 최대 충전 시 총 652㎞를 달릴 수 있었지만, 스탠더드 레인지 버전은 515㎞만 달릴 수 있다. 주행 거리가 137㎞ 줄었다. 모델 X도 마찬가지로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가 560㎞→433㎞로 127㎞ 줄었다. 다만 테슬라는 배터리나 모터를 다른 제품으로 교체하진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최대 주행거리를 통제했다.
가격 인하, 중국 시장에서도 이어져
앞서 테슬라는 보급형인 모델 Y의 가격을 대폭 낮추면서 배터리를 중국산으로, 생산지를 중국으로 바꾼 바 있다. 테슬라는 지난 4월 모델 Y의 가격을 3000달러, 모델 3의 가격을 2000달러 각각 내린 바 있다. 테슬라는 중국에서 모델 Y의 가격을 또 낮췄다. 테슬라는 지난 14일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보를 통해 모델 Y 롱레인지 가격을 낮췄다고 밝혔다. 기존 31만3900위안(약 5740만원)에서 29만9900위안(약 5483만원)으로 내렸다.
Jimmy's Opinion
테슬라의 가격 인하 정책은 양날의 칼로 작용하고 있다. 테슬라는 가격 인하 정책으로 지난 2분기 약 46만6000대를 판매했다. 역대 최대 실적이다. 하지만 동시에 영업이익률이 9.6%로 낮아졌다. 지난해 2분기 14.6%였던 것과 비교하면 5%포인트나 영업이익률이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