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 전기차 모터 개발
현대자동차그룹이 중국의 희토류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전기차 모터 개발에 나섰다고 밝혀졌습니다. 희토류는 전기차 모터에 필수적인 소재인데, 중국에서 대부분을 조달하다보니 국제 정세의 변동성에 크게 영향을 받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른 완성차 업체들도 희토류 사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 모터 개발
현대자동차그룹은 남양연구소에서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 구동 모터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설계 인력을 보강하고 연구를 본격화했습니다. 이 새로운 모터는 네오디뮴, 디스프로슘, 털븀과 같은 희토류 대신 전자석을 회전자 부분에 사용합니다. 이로써 현대자동차그룹은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 전기차 모터 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전망입니다.
탈희토류 움직임
현대자동차그룹뿐만 아니라 BMW, 테슬라 등 다른 완성차 업체들도 희토류 없는 모터 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BMW는 이미 현대자동차그룹이 개발 중인 WRSM 방식의 모터를 자사의 전기차에 도입하였습니다. 테슬라는 산화철과 금속 원소를 혼합하여 만든 페라이트를 영구자석으로 활용한 모터를 개발 중입니다. 하지만 페라이트는 자성이 약해서 전기차 모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이러한 탈희토류 움직임은 전기차 기술의 발전과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Jimmy's Opinion
희토류 사용을 줄이는 것은 전기차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동향입니다. 희토류 수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공급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것은 업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을 비롯한 다른 업체들의 힘든 노력으로 인해 희토류 없는 모터 개발이 가능해진 것은 매우 기쁜 소식입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기술의 발전이 계속되어 더욱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전기차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