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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와 학부모 갈등: 20년간의 고통과 유효한 해결책 없음"

by 지미초이 2023. 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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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과 한국의 교사와 학부모 갈등 문제

오노다 마사토시 교수의 인식 변화를 지적

일본의 오노다 마사토시 오사카대 명예교수는 최근 한국에서 대두된 교사와 학부모의 갈등 문제에 대해 연구를 진행한 학자로서 이 문제만 38년간 연구해왔습니다. 그는 학부모들의 인식 변화를 지적하며, 자녀만을 중시하는 성향에 학교를 서비스 기관으로 보는 관점이 더해진 것을 언급했습니다.

일본과 한국의 문화적 차이와 사회인식의 변화

오노다 교수는 일본과 한국이 서구 사회와 달리 유교 문화의 영향을 받아 문제를 제기하거나 정색하지 않는 것이 미덕으로 여겨지던 시대가 지나면서, 상대방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보다 불만을 터뜨리는 것이 우선이 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학교에게든 선생님에게든 용서가 없어졌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본 정부와 교육체제의 대응

일본 정부는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한 이유로 막대한 유권자인 학부모들의 눈치를 봐야 했기 때문이라고 오노다 교수는 지적했습니다. 또한, 학생 인권 강화를 원인으로 교사 권위를 강화하려는 한국 정부의 대응에 대해서도 비판을 했습니다. 그는 대등한 관계에서 새로운 대화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효과적 대책을 위한 중요한 문화적 합의

오노다 교수는 제도 개선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며, 학교가 책임져야 하는 영역을 명확히 하고, 그밖의 사안에 대해서는 사회적 합의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사회적으로 정당한 요구와 악성 민원을 구분할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Jimmy's Opinion

이번 일본과 한국의 교사와 학부모 갈등 문제는 단순히 두 나라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학부모의 요구들도 다양해지는 상황에서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한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학문적인 차원에서 연구를 진행하여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교사와 학부모 간의 대화와 이해가 필요하며, 학교와 가정, 정부 간의 협력도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체 사회의 합의와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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