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다툼에 진척 없나"

by 지미초이 2023. 7. 28.
반응형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 구간에 대한 협상 진행 중

지하철 5호선의 연장선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김포시와 인천시의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이 논의는 연장선의 노선과 신설될 역사의 수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서울 5호선 연장선의 필요성

10만명 이상의 인구가 예상되는 콤팩트시티와, 김포와 검단 지역 등, 서울과 직결 지하철 노선이 없는 신도시를 위해 확실한 연결이 필요하다. 5호선은 현재 방화역에서부터 김포공항, 여의도, 광화문, 강동구, 하남 검단산, 위례 마천까지 이어져 있다. 3조원이 투입되는 5호선 연장은 방화역에서 시작해 인천 검단신도시를 거쳐 콤팩트시티를 이어주는 길을 만든다.

김포시와 인천시의 주장

김포시는 5호선 연장구간 중 검단신도시에 1개의 역사만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가급적 빠른 건설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도 면제해야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인천시와 서구는 검단신도시 남단을 'U'자로 경유하면서 추가로 3개의 역사를 설치해 인천지하철 1,2호선과의 환승을 편하게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양측의 주장으로 인해 협상이 지속적으로 결렬되고 있다.

"Jimmy's Opinion"

지하철 5호선의 연장선은 김포와 검단의 신도시를 서울과 연결하며 주민들의 이동을 월등히 편리하게 해줄 것이다. 하지만 치열하게 이어지는 노선 협상이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양측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타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묶여있는 5호선 연장선은 사업이 지연되면 지연될수록 주민들의 불편함이 커질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빠른 시일 내에 합의가 이루어져 사업이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반응형